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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평군, 인삼 대중화와 브랜드 강화 위한 ‘인삼문화도시’ 전략 추진

공감일보 2025. 2. 2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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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독창적 스토리를 바탕으로 인삼 소비 저변 확대 및 특화 먹거리 개발에 박차

(사진 출처 = 뉴스1)

 

브랜드화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충북 증평군은 지역 특산물인 인삼을 ‘인삼문화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시작된 증평인삼 브랜드화 수립 연구용역의 최종 보고회를 24일 34플러스센터 열린미팅룸에서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증평인삼의 역사와 활용 가치를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대중화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과 소비자 접근성 강화

연구용역에서는 전국 지자체 및 해외 농특산물 페스티벌의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증평인삼만의 독창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보고회에서는

  • 인삼 역사와 문화를 담은 페스티벌 개최
  • 인삼을 활용한 특화 먹거리 개발
  • 증평인삼문화타운 활성화(인삼문화센터, 34플러스센터)
    등의 전략이 제시되었다. 특히 인삼의 비싼 가격, 쓴맛, 섭취 어려움 등 대중화를 가로막는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초콜릿, 젤리, 푸딩, 커피 등 다양한 제품과 접목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이 주목받았다.

 

지역 내 성공 사례와 향후 발전 전략

증평군은 이미 2021년부터 충북인삼농협과 협력하여 증평인삼을 원료로 한 홍삼 초콜릿 등 3종의 제품을 개발, 지역 내 학교 급식 간식으로 공급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군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단순한 인삼 생산을 넘어 제품 개발과 체험형 페스티벌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물을 기반으로 증평인삼의 대중화와 브랜드 가치를 더욱 굳건히 하겠다”며 ‘인삼문화도시’로의 도약을 목표로 지속적인 발전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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